위치정보

HOME News & Notices ARC Activities

ARC Activities

제10차 중국 아시아연구센터 소장 워크숍 개최

 
제10차 중국 아시아연구센터 소장 워크숍
일시: 2014년 11월 14일 ~ 16일
장소: 중국 랴오닝성 단둥 크라운플라자 호텔



제10차 중국 아시아연구센터(Asia Research Centers: ARCs) 소장 워크숍이 “아시아연구의 새로운 출발(亚洲研究的新起点)”이라는 주제로 지난 11월 14일 중국 랴오닝성(辽宁省) 단둥(丹东)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한국고등교육재단과 중국 랴오닝대학이 주최하였으며 랴오동 대학(辽东学院)과 단둥시정부의 협력 및 지원이 이루어졌다. 금년 워크숍에는 중국 내 11개 아시아연구센터와 베이징포럼, 상하이포럼의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하였다.

11월 15일 본 회의에 앞서 14일 저녁에는 랴오닝대에서 주최한 환영만찬이 열렸다. 한국고등교육재단 박인국 사무총장과 랴오닝대 Xu Ping 부총장이 환영사를 전했으며, 특히 Xu 부총장은 “生命是奇迹,相逢是奇缘(생명은 기적이고 만남은 인연이다)”라는 말을 통해 금년 회합의 의미를 되새기고 이러한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한국고등교육재단에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다.




15일 오전 단둥 크라운플라자 다이아몬드홀에서 열린 워크숍 개막식에서는 랴오동대 Guo Yongxin 총장, 단둥시 Pan Shuang 부시장, 랴오닝대 Xu Ping 부총장, 한국고등교육재단 박인국 사무총장이 개회사를 전했다. Pan Shuang 부시장은 아시아 문제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다 함께 단둥시를 방문한 것은 매우 드문 일이라며, 참석자들에게 단둥시의 자연 환경, 산업 현황, 물류 인프라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였다. 이어진 기조강연에서는 이화여대 최병일 교수, 서울대 김병연 교수, 랴오닝대 장동명 교수가 각각 ‘Rivalry and Cooperation in East Asia’, ‘The Economic Effects of Unification of Two Koreas’, ‘Policy of DPRK’s Economic Development Strategy and China-Korean Peninsula Economic and Trade Cooperation in the New Period’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오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워크숍에서는 각 아시아연구센터 및 베이징포럼, 상하이포럼에서 참석한 대표들이 한 해 동안 진행된 주요 사업과 주요 활동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고등교육재단 박인국 사무총장은 아시아연구센터가 설립•운영 되어온 지난 10여년 동안 국제 무대에서 아시아, 특히 동북아시아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지난 10여년 간 각 아시아연구센터가 축적한 지식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아시아의 학문적 가치를 세계와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 각 대학이 베이징 포럼, 상하이 포럼 등과 같은 중국 내 포럼뿐만 아니라 외국 유수 대학과 공동으로 포럼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해 본다면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고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박인국 사무총장은 끝으로 2015년에는 중국 내 11개의 아시아연구센터뿐만 아니라 동남아, 몽골, 이라크 지역의 8개 아시아연구센터를 포함한 전체 ARC 관계자 모임을 한국에서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제11차 중국 아시아연구센터 소장 워크숍은 2015년에 저쟝(浙江)대학 주관 하에 개최될 예정이다.
 
다른 게시물
이전글 중국 남경대학 방문
다음글 제 10차 동남아문화가치국제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