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정보

HOME News & Notices ARC Activities

ARC Activities

중국 남경대학 방문


한국고등교육재단 박인국 총장 일행은 지난 8월 9일, 중국 강소성의 남경대학을 방문하여 Chen Jun 남경대 총장, Yang Zhong 남경대 부총장 등과 함께 향후 재단과 남경대학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중국 교육부 직속의 중점 대학인 남경대학은 1902년 개교 이래 오랜 역사와 질 높은 학술연구를 위시한 중국의 명문대학으로 성장해 왔으며, 최근에는 동아시아연구중심대학협의회 (AEARU: The Association of East Asian Research Universities), 환태평양대학연합(APRU: Association of Pacific Rim Universities) 등의 핵심 멤버로서 아시아지역의 학술교류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재단은 2000년 이래 국제학술교류지원사업을 통하여 25명의 남경대 학자들의 방한 연구를 지원하는 등 남경대학과 교류해 왔다. 향후에는 강소성의 성도인 남경과 남경대학의 특성을 살린 학술 포럼을 창설하여 양 기관의 협력을 보다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남경대학은 다양한 학문분야를 보유한 가운데 특히 이공계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으며, 1980년대부터 미국 존스홉킨스 국제관계대학원(SAIS)과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는 등 국제정치 전공도 유명하다. 또한 지난 2012년부터는 ‘중국남해연구협력센터(中國南海硏究協同創新中心)’를 설립하여 아시아 해양분쟁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다.



한편 재단은 같은 날 남경대학에서 2014년도 한-중 리더십 프로그램의 세 번째 강연을 가졌다. 이 날 연사로 초청된 남경대학 중국남해연구협력센터 Zhu Feng 원장은 “China and Two Koreas: What we are heading for?”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전했으며, 약 70명의 한국과 중국 리더십 학생들이 강연에 참여하였다.




다른 게시물
이전글 청화대학, 남개대학 ARC 이사회 개최 및 연장 협약서 체결
다음글 제10차 중국 아시아연구센터 소장 워크숍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