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Lecture

박홍근 교수 "제4차 산업 혁명이 가져올 미래 : Nanoscience and Technology - an Enabler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제4차 산업 혁명이 가져올 미래”

 

일시: 6월 16일(목)
장소: 한국고등교육재단 컨퍼런스홀
공동주최: 한국고등교육재단, 서울국제포럼

 

주제 : Nanoscience and Technology - an Enabler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금년 3월에 서울에서 열린 이세돌기사와 구글의 인공지능인 알파고의 바둑 대국은 인공지능이 생각보다 빨리 우리 생활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뚜렷하게 보여 주었다.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상징되는 정보혁명보다 더 근본적이고 큰 기술변화가 몰려오고 있다.  정보(digital) 영역뿐이 아니고, 기계, 소재, 에너지, 바이오 등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서 단절적인 기술변화가 오고 있다.  금년 2월에 열린 다보스포럼의 주제도 제4차 산업혁명이었으며, 세계는 지금 이 혁명이 인간 생활에 미칠 영향을 본격적으로 고민하기 시작했다. 21세기에 시작한 이 제4차 산업혁명은 제1차, 2차, 3차 혁명보다 더 속도가 빠르고 파급효과가 크다. 과거의 기술변화가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인류의 삶의 질을 크게 높인데 비해서 이번의 기술변화는 그 영향이 긍정적일지 부정적일지 예측하기 힘들다.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주요 과학기술 분야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변화를 가늠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자율주행차, 뇌 과학, 나노와 바이오 기술에 대해 해당 분야 최고 권위의 과학자들이 직접 현재까지의 연구동향을 정리해주고 향후 전망을 제시하였다.

다른 게시물
이전글 이대열 교수 "제4차 산업 혁명이 가져올 미래 : Brain Science and the 4th Industrial Rev..
다음글 [한미관계 심포지움] “US-Korea Relations under the New US and ROK Administrations”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