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정보

HOME 멀티미디어 KFAS LECTURE VIDEO Special Lecture

Special Lecture

스탠포드대 래리 다이아몬드 교수 특별강연 - 대담(이숙종 교수)





스탠포드대 래리 다이아몬드 교수 특별강연: “민주주의의 위기: 주요 흐름과 원인 및 정책 제안”

2017년 8월 8일 15:00-17:00
한국고등교육재단 컨퍼런스홀


8월 8일 한국고등교육재단은 스탠포드대 후버연구소의 래리 다이아몬드 교수를 초청해 “민주주의의 위기”라는 제목의 특별강연을 개최했다. 재단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된 이번 강연에는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300여 명이 넘는 청중이 모여 민주주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 강연 후에는 이숙종 성균관대 교수와의 대담이 이어졌다.


이숙종 교수와의 대담에서 ‘차이나 모델’의 부상이 민주주의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민주주의 전파라는 가치를 미국의 외교정책에 어떻게 접목시킬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그는 “민주주의는 강요될 수 없다”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자주적인 행동에 대한 응답으로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중과의 질문답변 시간에도 많은 질문이 오갔다. 양안관계가 남북관계에 줄 수 있는 교훈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다이아몬드 교수는 중국이 실리적인 지도자인 덩샤오핑 아래서 경제발전을 이룩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서 양안관계에도 긍정적인 발전이 있을 수 있었다면서, 남북관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자유화가 필수라고 말했다.



다른 게시물
이전글 리차드 하스 CFR(미국외교협회) 회장 특별초청강연: “A World in Disarray”
다음글 [특강] 민주주의의 위기 - 래리 다이아몬드 스탠포드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