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정보

HOME 멀티미디어 KFAS LECTURE VIDEO Understanding CHINA

Beijing Forum

(한글자막)China Lecture Series 30 대담 "유럽에서 바라보는 중국의 부상과 세계 경제 질서의 미래"





[China Lecture Series] 30강 "유럽에서 바라보는 중국의 부상과 세계 경제 질서의 미래" (The Rise of China and the Future of the Global Economic Order: A European Perspective)


카렐 드 휴흐트 (Karel de Gucht 전 EU 통상장관, 브뤼셀자유대 교수)


- 대담 내용 -
조영진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이루어진 대담에서 최병일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세계자유무역주의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하며 파리협정과 브렉시트에 대한 휴흐트 교수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대해 휴흐트 교수는 미국이 산업지향적 국가라는 점을 지적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완전히 파리협정에서 벗어나기는 힘들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현재 브렉시트 논의에 진전이 없는 점을 언급하며, 대부분의 회원국들이 EU를 탈퇴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더 이상 하고 있지 않으며 영국처럼 고립을 자초하는 일을 원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병일 교수는 중국이 스스로 새로운 형태의 민주주의를 갖고 있다고 주장하는 점에 대해 이야기하며, 중국을 이해할 때 서구적인 관점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휴흐트 교수는 중국이 민주주의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앞으로도 오랜 기간 동안 중국의 정치체제는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 이야기했다.


일시: 2017년 9월 19일(화) 16:00-18:00
장소: 한국고등교육재단 컨퍼런스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카렐 드 휴흐트

벨기에 브뤼셀자유대 유럽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EU 동상부 집행위원(2010-2014)과 EU 개발 및 원조담당 집행위원(2009-2010)을 역임하였다. 벨기에 하원의원으로 활동했던 2004년부터 2009년까지는 벨기에 외무부 장관(2004-2009)과 벨기에 부총리(2008-2009)를 지냈다. 현재 브뤼셀자유대에서 유럽법과 EU 대외관계를 가르치고 있다.





다른 게시물
이전글 (한글자막)China Lecture Series 29 "China and the Two Koreas Today" Odd Arne Westad 하..
다음글 [China Lecture Series] 30강 "유럽에서 바라보는 중국의 부상과 세계 경제 질서의 미래"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