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정보

HOME 재단소개 재단소개 사업영역

사업영역

장학사업

한국고등교육재단은 대한민국의 우수한 인재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기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학사업을 1974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사회과학, 자연과학, 동양학, 정보통신 분야에서 727여명의 박사학위자를 배출하였습니다. 현재 180여명의 장학생들이 재단의 지원을 받으며 세계 유수의 교육기관에서 학문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해외유학 프로그램 이외에도 재단은 국내 동양학, 정보통신 분야의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대학원장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대학특별 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학문에 전념토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학연수장학제도를 운영하여 인문과학 및 사회과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학의 기본 경전과 주요 고전을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국제학술교류 지원사업

재단은 아시아의 학문 발전과 상호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자 매년 약 50명의 아시아 각국의 젊고 우수한 학자들을 한국으로 초청하여 한국 내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1년 또는 6개월간 국내 학자들과 협력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제학술교류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초청학자들에게 월 연구비, 왕복항공료, 입국지원금, 연구장려금, 상해보험 등을 지원하여 학술연구를 수행하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한국어강좌 및 한국문화여행, 산업시설 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00년 9월부터 현재까지 중국을 비롯한, 몽골, 베트남, 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인도,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 17개국 144개 기관에서 868명의 학자를 지원하였습니다.

아시아연구센터 지원사업

재단은 아시아 각 국의 주요 대학 및 연구기관에 ‘아시아연구센터(Asia Research Center)’를 설립하여 현지 학자들의 연구 및 다양한 학술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각 ARC 기관 간의 유기적인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아시아 현지 학자들의 학문연구 진흥과 학술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중국, 몽골,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이란 8개국 18개 주요학술 기관에 설립된 아시아연구센터를 통해 매년 연구프로젝트, 학술회의, 연구결과 출판 등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제학술회의 지원사업

재단은 장학사업, 국제학술교류지원사업, 아시아연구센터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한 학자를 양성하고 아시아 각국의 다양한 학술활동을 지원하며 아시아 지역의 학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아시아와 세계 지식인들간의 학술적 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하고 학자들이 서로 지식을 교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기 위해 베이징포럼, 상하이포럼 등 다양한 국제학술포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리더십 프로그램

재단은 한국과 중국의 젊은이들이 협력적 리더십을 배양하고 미래지향적 상호인식을 확대하기 위해 북경대학, 복단대학, 중국인민대학 칭화대학과 협력하여 “한-중 대학(원)생 리더십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매년 8월 첫째주부터 3주간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한국측에서 35명, 중국측에서 35명의 대학(원)생들이 선발하여 학습(Learning), 체험(Experience), 토론(Argumentation), 탐방(Discovery)활동을 통하여 서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Dream Lecture 프로그램

“너만의 꿈을 키워라!” (학자들이 학교를 방문하는 프로그램), “더 넓은 세상으로!” (학생들을 재단으로 초청하는 프로그램) 를 모토로 진행하고 있는 Dream Lecture는 지난 40여년간 재단 학자양성프로그램을 통해 인문, 사회, 자연, 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배출한 현직 대학 교수들이 청소년들의 비전과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지식 나눔 프로그램입니다.

2012년 11월 시작된 “Dream Lecture: 너만의 꿈을 키워라!”는 2018년 현재, 총 474명의 재단 학자들이 참여하여 전국 580여개의 중,고등학교에서 약 108,1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 12월부터 시작된 “Dream Lecture: 더 넓은 세상으로!”는 2018년 현재, 서울을 비롯한 전국각지의 고등학생 11,100여명이 재단을 방문하여 58명의 재단학자들과 함께 지식 나눔과 소통의 시간을 가진 프로그램 입니다.